신희경의 작곡 갤러리

MU**** 데이터 열람 후기 본문

잡담

MU**** 데이터 열람 후기

SCTL 2019. 1. 9. 04:05

1.

계기는 갑자기 '과연 게임이 어따구로 되어있는지 뜯어보자' 하고 오늘 팟! 하고 생각났다. 그리고 조금 더 생각을 진전시켜 보니, 유니티 엔진으로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은 전문적인 기술적 지식을 갖춘 사람이 아닌 경우가 대다수이고 이 게임도 60시간 이상 플레이하면서 마찬가지로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2.

그래서 크래킹 툴을 이용해서 뜯어 보았다. 이 게임에는 제대로 된 어떠한 암호화 기술도 탑재되어 있지 않으므로 일절 프로그래밍적인 지식이 없는 나조차도 쉽게 뚫을 수 있었다.


3.

우선, BGA는 아예 암호화되지도 않은 채 게임 폴더로 들어가보면 그냥 쌩 파일로 있다. 규격은 1080p이다. 이 게임에서 유일하게 거치형 콘솔에 맞게 삽입된 리소스라고 생각된다.


4.

곡당 용량을 보면 단 한 곡을 빼고 전부다 10메가바이트조차 넘지 않는다. 대부분 5메가 언저리에서 논다. 보통 손실 압축을 사용하는 BMS 한 곡에 순수 사운드 데이터만 최소 10메가 이상, 보통 2-30메가는 찍고 많으면 4-50메가를 찍을때 이는 매우 경악스러운 용량이다. 음질은 내가 추측한 것과 같이 수치적인 데이터가 128kbps급 mp3보다도 못한 쓰레기 수준이다.


5.

키음의 구성을 보면 bms와 전혀 다를 것이 없다. 여기서 다른 점이 있는데, bgm을 재생하면 키음으로 쓸만한 것들은 온통 bgm에 쑤셔져 있고 보컬같은 이상한 것들이 하나같이 키음으로 잘려져 있다는 것.


6.

더미 데이터가 상당수 있다.


Anthem Of Dream & Blood (소녀전선 테마곡, 프리뷰만 있고 키음 데이터는 없음)

street - sakura fubuki

you - diamond smile (키음 데이터X)

houseplan (키음 데이터X)

arforest - altros

optiu - metatron (무 키음 곡)


그외 다수의 더미 데이터가 있으나, 난 그게 무슨 곡들인지 모르니 프리뷰를 들어도 알 수가 없다.



결론.

1 - 35호 keysound studio는 365일 하루도 쉬지 않고 항상 열려 있습니다. 돈만 받으면 즉시 신속 키음 컷팅 재작업 해드립니다. 무상 봉사는 안 받습니다. 너님들이 먼저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2 - 이것이 정녕 현세대 거치형 게임기에 걸맞게 제작된 게임인지 의심스럽다. 당장 음질 개선시켜라. 거치형 콘솔인데 왜 핸드폰과 다를바 없는 포맷을 쓰냐. flak이건 무압축 wav건 아무거나로 당장 교체해라.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