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신희경의 작곡 갤러리

4키/6키 BMS 제작하기 본문

엔지니어 35의 BMS 제작 가이드

4키/6키 BMS 제작하기

sctl 2024. 3. 3. 00:14

최근에 Qwilight에서 업데이트된 기능이 하나 있습니다. 4키, 6키 BMS를 정식 지원하는 것인데요, 이것은 아직 국제적으로 합의에 도달하지 않았고 큐알 유저들간의 독자적인 규격 합의를 통하여 BMS 런쳐에 업데이트로 반영된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서만 지원합니다.

 

4/6키 BMS를 실행하면 기존 비트매니아, IIDX와 같은 비트콘 최적화 방식에서 벗어나 EZ2ON, DJMAX와 같은 컴퓨터 키보드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와 게임성으로 플레이하게 됩니다. 난이도 레벨은 이지투온과 같은 체계를 쓰도록 합의가 된 상태입니다.

 

 

4키/6키 BMS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정해져 있습니다.

 

[4Key]

노트를 입력할 때 A2 A3 A5 A6 레인만을 사용 (IIDX를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스크래치, 3번, 6번, 7번 버튼을 비워야 함)

확장명령에        #4K       를 기입

 

[6Key]

노트를 입력할 때 A2 A3 A4 A6 A7 A8 레인만을 사용  (IIDX를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스크래치, 5번 버튼을 비워야 함)

확장명령에      #6K       를 기입

 

위 규칙을 준수하여 BMS를 작성하면 4키/6키 BMS가 완성됩니다.

 

BMS는 룰을 플레이어들이 만들어나가는 게임이므로 이 규칙을 준수한 4/6키 BMS가 일단 많이 만들어지면 다른 곳에서도 이를 검토하고 차용할 수 있을 거에요. Qwilight에서 정식 지원하는 것이지만, 근본은 BMS이기 때문에 beatoraja에서도 인터페이스가 IIDX로 나오지만 플레이 자체는 가능합니다. 그래도 플레이는 가능하다와 정식으로 지원하여 인터페이스도 그렇게 나온다와는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비토라자에서도 정식 지원되는 날이 오기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