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신희경의 작곡 갤러리

최저가 최저사양의 이지투온 머신을 만들기 위한 뻘짓들 본문

잡담

최저가 최저사양의 이지투온 머신을 만들기 위한 뻘짓들

sctl 2022. 12. 6. 02:08

근래 집에서 고이 잠들고 있던 윈도우탭을 몇 가지 사유로 찾아 꺼냈는데욤, (특히 트위치 재생용으로. 시스템을 라이젠 5700x로 갈아치우면서 성능이 몇 배는 증가했는데 이 대단한 슈퍼컴퓨터로 다른 렌더링도 아닌 트위치 재생 따위를 켜놓고 자거나 하는건 좀 미친짓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결정적으로 작용. 근데 3570쓰다가 건너온 이놈은 65w밖에 안 먹는데다가 심지어 이 성능으로조차 아무리 갈구려고 해도 '나 죽여봐라--'하며 절대 부하가 안 걸리길래 에코모드로 45w까지 낮춰 시스템 소비전력은 되레 낮아졌읍니다...)

 

뢰임랜드 사장님의 DDR2 램 1기가에서 이지투온 144프레임으로 구동이 가능하다는 간증글,

지포스 9600GT가 이지투온의 권장사양 급이라고 직접 인증하신 RYUminus님의 트윗

 

이렇듯 후덜덜한 이지투온의 최적화 수준들을 머릿 속에 담다가 싱싱한 윈도우탭을 보고서 혹시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거 10만원대 컴퓨터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아톰으로도 이지투온 구동이 가능할까?!

 

집에 굴러다니는 윈도우탭의 사양인 아톰 체리트레일.

DDR2가 뭐냐 하니, 린필드도 아니고 그 이전 세대 코어 2 듀오 콘로, 울프데일이 쓰던 틀딱 중에서도 틀딱인 세대의 CPU... 아톰은 그보다 빠른 DDR3, 거기에 1기가도 아니고 좀 더 넉넉한 2기가. cpu 성능도 아무리 절망적인 아톰이라지만 코어 갯수빨로 최소한 코어 2 듀오 정도는 비비기 가능!

그래픽카드... 절망적인 인텔 내장이라 수치상으로 따지면 96기가플롭스니 9600GT보다 (수치상으로) 반은 딸리지만 그래도 아주 못난 수준은 아닌 내장 GPU! 어쩌면 이걸로 이지투온을 돌릴 수 있지 않을까?! 도전정신이 자극!

 

내장 공간이 32G밖에 안되지만 64G SD카드를 꼽았으니 그걸로 뭐 되겠지...

 

(대부분 중국제 중심) 10만원대밖에 안되는 충격적인 가격으로, 본체 뿐만 아니라 화면도 달리고 입력기인 터치스크린이 다 갖추고서 그걸로 윈도우를 구동하는 미친 물건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아톰 태블릿입니다. 이런 가격이 나온 것은 스펙이 좀 낮은 것도 있지만, 윈도우가 10인치 이하의 기기에서는 홈버전 무료! 그리고 인텔이 악의 제국 애플, 구글에 맞서 기기를 마구 보급하려고 리베이트를 뿌린 것이 가장 크게 작용한 것으로, (이것이 실패하여 인텔이 GG치고 도망가서) 체리트레일을 마지막으로 이것과 동 체급의 물건은 현 시대엔 아예 나오질 않습니다. 이지투온을 할 수 있다고 해도 이와 동급 스펙의 물건을 발품 팔아서 구하는 것은 전혀 영양가있는 행동은 아니니 일종의 상징적 행동이라고만 보면 되겠지욤..

 

그러므로 바로 스팀을 깔고 이지투온을 설치하려고 했는데욤!

 

왜 설치버튼이 안보이지...????????

 

조금 생각해봤는데, 그렇읍니다.

이지투온은 64비트 시스템이 아니면 아예 설치부터 차단이 되어있다는 말.

 

참고로 아톰 체리트레일은 CPU 자체는 64비트인데욤,

램이 2기가이다보니까 기본적으로 용량이 더 큰 64비트는 별로 효용성이 없으니 윈도우는 32비트로 깔린 것이 아닐까! 그러므로 윈도우를 한번 64비트로 다시 깔아보기로 해욤!

 

.

 

왜 안되지...?

cpu 64비트인데 왜 '님 컴 64비트 앱 구동못함 ㅅㄱ' 이렇게 뜨지...?

힘들게 구글링을 해보니 이 베이트레일, 체리트레일 윈탭 상당수가 바이오스를 32비트로 깔아놓은 경우가 많더랍니다... 왜 바이오스까지 굳이 32비트로 깔아놔...? 그리고 메이드 인 차이나 전자기기가 그렇듯이 사후지원도 제대로 되는 경우도 없고(당장 이거 제조사인 CHUWI 홈페이지 들어가보니 구세대 제품들 정보 페이지 싹다 날려버린...--;;), 갤럭시같은 핸드폰들과 달리 커펌같은 것도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64비트로 바이오스 개조하는 방법도 없더라...

 

게임도 64비트 전용으로만 나오는 시대, 아직은 고전게임용으로 굴린다면야 굴릴 수 있겠지만, 결국 이 윈도우 태블릿은 점점 쓸모가 사라지겠죰... F를 눌러 조의를 표하십시오.

 

일단 32비트 윈도우라도 최신 빌드로 교체.

이제 이 기계는 트위치 포인트 채굴기로 활약을 하게 되겠군욤.,,. 좀 보안성이 좋은 트위치 포인트 채굴기..

사실 윈도우 최신 빌드로 올리는 것 부터가 험난한 길이었어욤./

클린설치하니 wifi나 터치스크린이 싹다 작동을 안하고 드라이버 어떻게 구해서 넣어보니 작동을 안하고...

결국 다시 제조사 펌웨어로 초기화한 다음 거기서 드라이버들 cmd로 명령어 쳐서 추출한 다음 최신 빌드로 클린설치하고 cmd로 다시 드라이버 설치 명령 쳐서 그렇게 하니 드디어, 중간에 블루스크린 한번 뜨는 찐빠가 나긴 했지만 그래도 무선랜 블루투스 카메라 배터리 이런건 멀쩡히 작동은 하니 다행이더라...  (sd카드 드라이브가 인식이 안되는 좀 커다란 찐빠가 발생했지만... 이지투온도 안돌아가니 게임같은건 안깔아...)

 

이 기계로 이지투온을 구동했으면 나름 역사에 또 다른 획을 그었겠지만, 그러지 못한 것이 참으로 슬프네욤.,,.

아, 만약 설치가 되었더라도 기기만 있다고 게임을 하는건 거의 불가능하구 키보드를 물려야 하니 (거기다 usb type-c 포트 하나만 있어 충전 물릴 수 있는 비싼 허브도 찾아서 구매해야하고 등등) 다른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추가 비용을 더 들여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에욤욤

 

64비트 체리트레일, 당연히 있죰... 램 4기가짜리. 램 다 인식은 시켜야 하니 그쪽은 64비트를 깔아서 출고하나 보더라구욤. 근데 지금 시대에 아톰이 박힌 기계를 쓰는 것은 무리이구 이런 실험을 한다고 신제품을 (2022년대 기준으로) 10여만원이나 주고 사는 것은 정신나간 짓이니 말리고 싶어요. (2016년에 10만원대로 나온 걸 2022년에 10만원을 주고 산다니?! 낭비다!) 뜯지 않은 신제품 10만원대의 저렴한 기계로 이지투온을 할 수 있는 시대는 앞으로 과연 올까...! 부디 와라...! x86 만세!

 

이후...

윈도우 정품 인증이 풀렷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펌웨어를 밀고 클린설치를 하면 인증 안해주나보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펌웨어는 윈도우 최신 빌드로 업데이트 불가... (용량 문제인지 너무 오래된 빌드라서 업데이트가 막힌건지...)

참 가지가지한다..

Comments